공유경제가 급성장하면서 라이프 스타일도 공유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맞춰 새로운 공유 주택으로 떠오른 코리빙 하우스가 있다. 코리빙 하우스는 우리나라의 1인 가구 증가에 맞춰서 나타난 주거 형태 변화로, 주거비 상승과 같이 맞물려서 나타난 공유경제 라이프 스타일 중 하나다.

 

함께(cooperative)와 산다(living)이 합쳐진 코리빙 하우스는, 도심 생활을 즐기고 싶지만 집세가 비싸 고민인 1인 가구를 위해서, 따로 또 같이 사는 공유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사생활을 즐기고, 공용 공간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생활과 문화를 공유하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해나가는 것이다. 코리빙 하우스와 셰어하우스가 다른 점은 공유를 넘어서, 다양한 경험을 같이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코리빙 하우스는 1970년대 덴마크에서 시작된 코하우징이 원형으로, 영국이나 독일, 일본, 북유럽에서는 이미 여러 형태의 코리빙 하우스가 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코리빙 하우스가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찾는 연남동, 문래동, 신림동에서 등장하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경험을 중요시하는 2030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주거 형태도 여러 형태로 변하고 있다. 코리빙 하우스는 젊은 층을 넘어서, 자녀를 독립시킨 50~60세대도 많이 이용할 주거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