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결제란 편함속의비밀

카드는 우리의 삶을 매우 편리하게 해줍니다. 기존에는 지갑을 무조건 들고다녔어야 했지만 이젠 카드하나면 계산하는 것도 쉽고 기록이 남아서 관리하는 것도 쉽습니다. 이렇게 편안함을 가져다준 카드에는 비밀이 하나 숨겨져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리볼빙 결제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리볼빙의 정식명칙은 '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 으로 이름 그대로 결제 해야할 대금을 일부만 결제를 하고 나머지는 금액을 나중에 결제합니다.





당월에 10% -100% 어느정도를 결제할지를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이 되지 않으며 바로 상환이 가능합니다. 상환시점에 따라서 수수료가 다르게 계산이 됩니다. 이번달 결제할 대금을 할 수가 없을때에는 리볼빙 결제가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곳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리볼빙 결제란 사용해선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리볼빙 결제란 신용카드 물품을 구입하거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음에 다음달에 결제되는 금액들 중에서 일부만 결제하지 않고 최소 비율 이상만 결제를 하면 잔여카드이용대금의 결제가 연장이 됩니다. 당장 갚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여기에서 주목을 해야할 것은 높은 이자율때문입니다. 이자율은 연 8.8% 에서 26.9% 까지 적용을 받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각 카드사별 리볼빙 수수료 비용은 현금서비스 상품보다도 높을정도로 높은 이자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볼빙 결제는 일시불 신용판매대금에 대한 결제성과 현금서비스대금에 적용이되는 대출성으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현금서비스에 대한 리볼빙은 14년도 가입자에 한해서 적용이 되고있습니다. 10~100% 중에서 10% 단위로 결제비율을 설정하고 최대 5년동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50%로 설정을 해두었다면 카드대금이 백만원일때 50만원만 결제가 되고 나머지 50만원은 다음달로 이월이 되면서 연체를 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만약 다음달에 백만원을 사용했다면 이월된 금액이 합쳐지게 되면서 150만원이 됩니다.







연체를 하지 않을 수 있게 도와주기때문에 그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결제금액이 계속 이월이 되고 여기에 수수료까지 붙게 되면서 장기간적으로 이를 반복하게 된다면 큰 빚으로 불어날 수 있습니다. 또 장기간으로 리볼빙 결제를 이용할 경우 신용도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번이라도 사용하는 순간부터 리볼빙 전액을 다 상환신청하지 않는 이상은 계속 지속적으로 발생이되기때문에 만약 급한 상황이라서 어쩔 수 없이 사용을 했다면 최대한 빨리 상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물건을 사고 결제일에 대금을 치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유럽과 미국에서는 고객의 대부분이 리볼빙 결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드회사에서의 카드수수료보다 리볼빙 수수료 수입이 차지하는 비용이 더 많아서 이 제도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자리 잡기 위해서 상환기간을 늘려주고 연체를 줄이면서 바꿔가고 있습니다. 편리함에 속아서 이용하는 순간 빚과 함께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리볼빙 결제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의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