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미납 어떻게하지?



회사에서 근무를 할때에는 월급을 받기전에 자동적으로 4대보험이 공제가 되고 월급을 받기 때문에 국민연금 미납 에 대한 걱정이 없지만,  영업을 시작하셨다면 깜빡하실 수 있는것이 국민연금 납부 입니다. 개인적으로 소득을  기록을 하고 납부를 해야하다보니 미납금이 종종 발생하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 금액이  처음에는 적은 돈이었을지도 몰라도 기간이 점점 길어지게 되면 미납액이 상당합니다.  이 미납액을 한번에 처리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으실 겁니다. 이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미납액 어떻게 내야할까? 

한번에 내는 것이 어려운 자영업자분들을 위해서 국민연금은 개인사업자에게는 최대 24회까지 분할하여 납부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납액이 얼마가 있는지 정확하게 모른다면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면 정확한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소득이 전혀 없는 상태로 국민연금 미납액을 납부할 수 없는 상태라면 일시적으로 예외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24회까지 분할해서 납부가 가능하지만 모든 자영업자분들이 이에 해당이 되진 않습니다. 미납액을 원하는 만큼 선택을 한 다음에 고지서를 이용해서 납부를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최대 12회, 지역가입자의 경우 최대 24개월 동안 분할상환 가능합니다. 만약 분할납부에 대해서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그래도 3개월 미납분에 대해서는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미납액 안내면 어떻게? 

국가에서 책임지는 노후자금이 국민연금 입니다. 만약 미납액이 많다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의 수령액이 매우 적어질 것 입니다. 미납액이 많으면 여러 부분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수당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의 경우 연금보험료를 일정기간동안 납부를 했다는 점이 인정이 되어야 하기때문에 꾸준히 납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납액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을까

누구나 갑자기 금전적으로 부족하여 미납액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힘든 상황에서 신용등급까지 지장이 간다면 큰일이지만, 다행이도 국민연금을 미납하더라도 개인신용평가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4대 사회보험료를 징수한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납부 독촉을 한 다음에 재산을 압류하여 미납 보험료를 징수 할수는 있습니다. 만약 긴 시간동안 낼 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납부예외 신청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현재 국민연금 미납 기간이 있으시다면 미납기간동안에 금액을 추가적으로 납부를 하게되면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어서 나중에 유리하게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추후납부제도를 이용해서 상황에 맞게 국민연금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